‘귀환정’ 철거대책 절실
‘귀환정’ 철거대책 절실
  • 박상현 기자
  • 승인 2004.07.31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청 여수역사 이전 계획 … 박람회 연계, 실질보상 필요
   
▲ 김상열 의원이 귀환정(덕충동 17통)이 철도청의 전라선 개량화 사업에 따른 여수역사 이전으로 철거가 결정된 가운데 실질적인 철거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귀환정을 가르키고 있다.

친일청산을 위한 관련법이 국회의 통과를 기다리고 있는 가운데 일제 패망직후 일본에서 여수로 건너온 노역자들이 마을을 이룬 귀환정(덕충동 17통)이 철도청의 신역사 건설 계획에 따라 모두 헐릴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주에 따른 적절한 보상이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여 대규모 시위가 예상되고 있어 이에 따른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만덕동 김상열의원에 따르면 “철도청의 전라선 철도개량화 사업으로 현재의 여수역사가 일제시대의 애환이 서린 귀환정으로 옮기게 됐다”며 “그러나 판잣집에 공동화장실을 사용하는 곳인 이곳이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인가 의문이다”고 전했다.

김의원은 “특히 이곳은 2012년 세계박람회 유치 후보예정지로 박람회가 국가계획으로 확정이 되면 당연히 그에 따른 대책마련이 요구되는 지역으로 철도청의 보상 이외에 민원해소를 위해서라도 영구임대아파트의 입주해택을 주는 등의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곳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도 “일제 패망직후 국가가 이곳에 거주하도록 했으면서 이제와서 아무런 대책도 마련해 주지 않고 철거를 강행한다면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칠 수 밖에 없다”며 “그동안 매년 땅을 사용한 금액을 받아간 만큼 그에 합당하는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시 관계자는 “여수역사 신축부지는 2012년 세계박람회 유치타당성 연구용역에서 제시한 순수박람회장의 육지면적에 해당하는 것으로 2012년 마스터플랜 수립시까지 공사를 잠정중단하거나 박람회장 조성계획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신축이 될 수 있도록 협의 중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귀환정은 일제 패망직후 일본이나 만주 등에서 귀환한 통포들이 몰려오자 당시 임시정부였던 건국위원회가 편의상 이곳에 일시 가수용했으며 1969년 순천철도청이 갑자기 자진철거명령을 내려 당시 정부로부터 땅을 불하받을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지냈던 주민들의 대규모 철거반대시위로 1명이 죽고 50여명이 다치는 불상사가 일어 나기도 했다.

현재는 114세대 249명이 거주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