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진정국면, LG 관건
파업 진정국면, LG 관건
  • 남해안신문
  • 승인 2004.07.31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남 등 9개사 합의 … LG정유 장기화 조짐
   
▲ 26일 LG정유 정문에서 민주노총이 주관 한 노사자율교섭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이 열.

산단파업 특별취재팀
팀장 : 김석훈 편집국장
기자 : 박태환, 정송호, 백성준

여수산단 파업사태가 진정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특히 파업을 결의했던 각 사업장이 속속들이 합의점을 찾아가고 있다.
그러나 LG정유파업이 중노위의 직권중재결정에도 불구하고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데다 대체인력투입을 통한 재가동 과정에서 폭발사고가 일어나는 등 안전문제에 대한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 노사간 합의점 찾기 가속화 = 현재 여수산단내 파업을 결의했던 업체중 노사간 합의점을 찾은 업체는 7개 업체다.

호성케멕스와 한국화인케미컬이 이미 7월 초 순 임금인상, 주 5일제 근무, 지역발전기금 출연 등에 합의했으며 한화석유화학, 송원물류, 위스컴, 호남석유화학이 7월 중순 노사간 합의를 이끌어 냈다. 또 한국바스프와 금호P&B, 삼남석유화학 이 각각 23일과 24일, 27일 합의점을 찾는데 성공했다.

이들 대부분 사업장은 임금 4~5%선 인상, 주 5일제 근무, 지역발전기금출연,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노조요구가 일정부분 받아들여 진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노조도 26일 16차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 LG정유 중노위 직권중재 결정 = 지난 23일 중앙노동위는 LG정유사태와 관련해 임금 4.5%인상, 주 40시간 근무, 교대근무자의 경우 주당 40시간을 초과하는 2시간 근무에 대해 근로자의 선택에 따라 휴가를 부여하거나 통상임금의 50% 가산 지급 등을 골자로 하는 직권중재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중노위는 노조가 주장한 지역사회발전기금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및 차별철폐는 중재대상에서 제외했다.

이 같은 중재안에 대해 회사측은 ‘수용 입장’을 밝혔지만 노조가 행정소송을 준비하는 등 ‘이번 중노위의 결정은 노사간 자율교섭의 여지를 차단한 결정’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들은 27일 LG정유본사와 노동부를 항의방문했다.

이에 따라 LG정유의 문제는 중노위의 직권중재에도 불구하고 장기화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회사측은 25일 명영식 사장 명의로 오는 29일 아침 8시까지 업무에 복귀 할 것을 명령했다.

■ LG정유 재가동에 따른 안전문제 대책 마련 절실 = LG정유는 지난 20일부터 대체인력을 투입 시험가동하고 있는 가운데 폭발사고가 발생해 안전을 위한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지난 20일 아침 7시15분경 정유5팀의 탈황물질 재처리공정(75SRU)의 소각로가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는 비정상적인 가동중지로 남게된 폐가스가 소각로를 재점화하는 도중 순간적으로 폭발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23일에도 정유2팀 원유정제공정 중 원유정제시설의 핵심장치인 왕복동 컴프레서(CDU O/H COMPRESSOR) 1기의 실린더와 케이싱이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노조측은 주장하고 있다.

이 같은 사고에 대해 노조는 “통상 가동이 정지된 공장을 재가동하기 위해서는 많은 인력이 집중해서 노력해도 쉽지 않다”며 “이곳 저곳에서 끌어모은 비전문인력을 조합원들이 떠난 공장에 투입해 재가동을 시도하는 것은 생명을 담보로한 모험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사측은 “지난 20일 발생한 정유5팀의 황회수공정 폭발사고는 잔존해 있는 폐가스의 안전조치를 위해 폐가스 소각로를 재점화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것이며 노조가 주장하는 23일 정유2팀의 사고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또 “안전한 공장의 재가동을 위해 이미 가스, 전기, 소방 등 관련분야의 안전점검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비정상적인 가동중단과 대체인력 투입을 통한 재가동 과정에서의 폭발사고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역 일각에서는 “대형사고의 전초가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특별취재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