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혁규 전 지사 보궐선거 비용 책임져라”
“김혁규 전 지사 보궐선거 비용 책임져라”
  • 박상현 기자
  • 승인 2004.06.03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대표 보궐선거 비용 사퇴자 부담 법제화 밝혀
김선동 후보, 우리당 민화식 후보 도덕성 직격탄
권영길 민노당대표는 노무현대통령이 차기 총리로 지목하고 있는 김혁규 전 경남도지사가 6.5재보선 선거비용을 부담하라고 촉구했다.
권대표는 3일 전남도지사 후보에 출마한 민노당 김선동후보(전남도지부장)지지 유세차 여수를 방문해 여수시청 브리핑 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사법처리되거나 자신 사퇴한 광역단체장으로 인해 치러지는 선거로 수백억의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며 “민노당은 광역단위 보궐선거의 경우 사퇴한 단체장이 선거비용을 부담하도록 법제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권대표는 이어 “정치적인 이유로 경남지사에 사퇴한 김혁규 열린우리당 중앙상임위원은 이번 경남도 보궐선거 비용을 본인이 부담하라”고 압박했다.
권대표는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의 개혁 후퇴 기조에 대해서도 강도 높게 비난했다.
권대표는 서민들의 주택난을 해소하겠다고 공약한 노대통령이 분양가원가 공개를 백지화하고 재벌들의 출자총액제한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것은 ‘민생과 개혁’에 후퇴하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특히 권대표는 신기남 열린우리당 의장이 최근 1년안에 언론개혁을 모든 개혁의 중심에 놓고 추진하겠다고 공언했지만 그 기조가 흔들려 언론개혁을 포기하는 쪽으로 가고 있다며 민노당이 민생과 개혁을 해결할 유일한 정당임을 강조했다.
권대표는 여수지역 현안 사업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김선동 후보를 도지사로 당선시켜 줄 것을 부탁했다.
권대표는 “지난 4.15총선에서 민노당 이준상후보에게 12.7%라는 많은 사랑을 보내준 것에 감사하다”며 “여수산단의 세수는 지난 해 국세가 5조 1천억이나 중앙으로 거출되지만 여수에는 지방세로 고작 300억도 못됐다”고 강조하고 불합리한 세율 조정을 위해 관련법 개정을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함께 산업재해와 환경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여수시립공공병원건립, 농어민부채탕감, 비정규직철폐, 금호석유와 금호피앤비 등 여수산단의 해고노동자 구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김후보 “공개적인 거짓말하는 후보 도지사 자격없다”
여수산단 국세 지방세 비율 조정 등 8개 공약 제시

김선동 후보는 열린우리당 민화식 후보의 도덕성을 거론, 후보 자질을 직접적으로 문제 삼았다.
김후보는 “민후보가 최근 CBS방송 토론에서 해남 공무원노조가 자신을 지지했다고 주장했으나 확인결과 사실무근 이였다”며 “군수재직 시절 측근 비리가 문제되자 공개적인 거짓말을 하는 것은 도지사 후보로서 자질이 없다”고 비난했다.
김후보는 이어 여수지역의 현안 사업인 국세와 지방세의 비율 조정과 산단업체 본사 이전 추진, 여수산단업체의 여수시민 채용비율과 구매 확대, 산단 입주업체들의 지역분담금 확충, 여수산단 주변마을 주민과 현장 노동자의 건강 역학조사와 환경 위해성 평가 실시 등 시민의 생명과 안전, 농어민 지원책을 공약으로 내 놓아 ‘경제살리기’ 등 추상적인 개발론과 투자유치를 공약으로 내 건 타 후보와 차별성을 부각시켰다.
김후보는 여수산단의 환경안전 사고를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현재 전남도에 있는 ‘환경관리권’의 이양을 언급하고 기업과 시민, 관,노조가 공동으로 환경안전 문제를 공동관리하는 기구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김후보가 이 날 제시한 여수지역 공약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여수산단 국세(5조1천7백억)와 지방세(270억) 비율 조정 및 산단업체 본사 이전 추진 2. 여수산단업체의 여수시민 채용비율을 확대하고 현지 구매를 확대 3.여수시립 공공의료원 설립으로 여수산단 환경오염으로 인한 질병 발생시 무료 치료 및 서민영세민에게 다양한 의료혜택을 부여4.여수산단 입주업체들의 지역분담기금 확충5.여수산단 주변마을의 주민, 현장 노동자들의 건강 역학조사 및 환경 위해성 평가 실시6.학교급식지원센터건립으로 무상급식 실현과 우리 농산물의 생산과 수급조절 7.대형마트에 우리지역 농산물을 일정 비율 이상 배치8.비정규직 철폐, 여수지역 해고자(금호피앤비,금호석유) 구제 등 8개다.
한편 이날 민주노총 여수시협의회 천중근 의장은 여수경찰이 지난 3월 26일 민주노총의 기자회견을 문제삼아 내사를 빙자해 노동계 대표를 출석시켜 수사한 것은 명백히 노동탄압이다며 경찰서장의 사과와 관계자 처벌을 정식으로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