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경제자유구역청 인사 더이상 배려없다"
전남도 "경제자유구역청 인사 더이상 배려없다"
  • 박상현 기자
  • 승인 2004.02.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순천·광양 공노조 "아전인수격 발언" 투쟁 선언
박태영 전남도지사의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인사에 따른 정원은 전남도청 고유정원이므로 해당 지역 자치단체에 배정할 이유가 없다"는 발언과 관련 해당지역 공노조가 감사원 감사청구 등 강력대응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파문이 예상되고 있다.
공노조 여수·순천·광양지부에 따르면 "지난 20일 공노조 임원들이 경제자유구역청 개청 인사운영방침에 대해 반발하기 위해 도지사 항의방문 자리에서 박지사의 최측근인 김동현 비서실장이 이같이 이야기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김실장이 이 자리에서 경제자유구역청 정원은 전남도청 고유정원이므로 해당지역인 여수, 순천, 광양시에 한 명도 주지 않아도 되지만 지사님이 특별 배려해 1개 시 당 5급 1명 6급 6명을 배정하기로 한 것이라며 더 이상의 배려는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공노조 3개 지부는 "아전인수격인 발상이라며 왜 해당지역 자치단체의 정원을 이체시키고 용역비 등을 부담시키냐"며 "박태영 도지사는 전남도청 직원들만의 도지사이고 22개 시·군청 직원들과는 상관없는 것이냐"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경남도의 경우 해당지역 면적비율 15%를 기준으로 승인정원 158명의 15%인 24명과 순증인원 120명의 15%인 18명 총 42명을 둘로 나눠 21명을 절충 배정했다"며 "경남도와의 형평성에도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특히 "공정한 기준안 마련과 형평성을 무시한 채 한시기구 흡수와 도청직원 감싸기로만 일관하고 있다"며 "감사원 감사청구, 직권남용에 대한 행정소송, 여수·순천·광양시장의 경제자유구역청 관련 인사 전면 거부, 도지사 순방 거부, 1인시위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전남도의 인사전횡을 막을 예정이다"고 문제가 확산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남도는 이 같은 주장에 대해 "경제자유구역청 인사는 도의 고유정원이지만 해당 지역을 배려한 일이다"며 "전남도의 예산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전남서부권이 참여를 요구한다면 어떻게 이야기를 할 것인가"라고 주장했다.
도 관계자는 또 "경남지역에 15%를 할당 한 것은 전남도와 경남도의 합의사항이다"며 "광역단체와 광역단체간의 일로 기초단체가 관여할 일은 아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