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부장은 '낙천대상' 시지부장측은 '피소' (오마이뉴스)
도지부장은 '낙천대상' 시지부장측은 '피소' (오마이뉴스)
  • 관리자
  • 승인 2004.02.13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지부장은 '낙천대상' 시지부장측은 '피소'
열린우리당 광주·전남지부 잇단 악재... "난감하네"

강성관(anti-20) 기자

도지부장은 '낙천대상' 시지부장측은 '피소'
열린우리당 광주·전남지부 잇단 악재... "난감하네

최근 열린우리당의 상승세가 주춤하고 있는 가운데 광주전남지역에서 열린우리당이 악재를 만났다. 광주시지부장과 전남도지부장이 악재의 주인공이라는 점에서 열린우리당으로서는 더욱 곤혹스럽다.

주승용 전남도지부장은 총선시민연대가 지난 10일 발표한 2차 공천반대자 명단에 포함되었고, 노인수 광주시지부장의 경우 본인의 선거 캠프 사무실 한 인사가 선거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당한 상태다. 또 우리당 소속 박모 광주시의원도 입당원서를 받으면서 선물을 제공해 검찰에 고발당했다.

주승용 지부장, 낙천대상자로 선정
주승용 우리당전남도지부장은 2차 공천반대자 명단에 포함돼 우리당을 곤혹스럽게하고 있다. 11일 전남도지부는 지부장 취임식과 함께 '총선필승 다짐대회'를 갖는 등 본격적인 총선 준비에 당력을 집중하고 있지만, 진두지휘를 해야 할 지부장이 낙천 대상자로 선정돼 당황하는 모습니다.

주 지부장의 거취문제와 관련해 당내에서는 아직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향후 공천과정에서 내홍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주 지부장으로서도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하기에 민망한 상황을 맞게됐다.

10일 총선시민연대는 주승용 지부장에 대해 ▲98년 여수시장후보경선 출마 후 측근에 2천만원을 제공하고 비서를 통해 금품과 향응을 제공한 혐의로 2심에서 500만원 벌금형이 확정(선고유예) ▲98년 여수시장 민주당 후보경선 등 3번에 걸친 경선불복과 4번의 당적 변경 등 '철새정치 행태'를 보인 것을 선정 이유로 들었다.

이에 대해 주 지부장은 11일 총선시민연대에 재검토를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주 지부장은 "선거법 관련한 것은 사법부의 판결이 있는 것으로 심각하게 명예훼손을 당한 것"이라며 "경선불복 부분도 불복하게 된 배경과 원인에 대해서는 따지지 않고 전국적인 잣대를 들이댄 것"이라고 반박했다.

주 지부장은 "총선을 앞두고 일사분란하게 움직여도 힘에 부치는데… 우리당에 누가 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총선연대에 적극 대응할 것이고 겸허하게 시민의 심판을 받겠다"고 밝혔다.

김성곤 전 의원 "지부장 사퇴하라" 압박... 중앙당에 공식 요청

이와 관련 전남 여수에서 후보 자리를 두고 주 지부장과 경쟁을 벌이고 있는 김성곤 전 의원은 11일 성명을 통해 "거짓 소명하는 주승용 도지부장의 사퇴를 요구한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김 전 의원은 "후보자로서 부적격하다고 공식적 판단을 받은 것은 우리당의 전략 지역인 전남에서의 득표에 큰 걸림돌이 될 것"이라며 "주 지부장이 경선불복에 대해 당시 지구당위원장의 불공정에 대한 항의라고 소명한 것은 자신의 결함에 대해 사과는 커녕 허위증언하는 것으로 지부장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비난했다.

주 지부장이 지목한 '불공정 경선 당시 지구당 위원장'은 김 전 의원이다. 김 전 의원측 한 관계자는 "주 지부장은 입당과 탈당을 4회, 경선불복 3회나 했다"면서 "지부장이 된 것은 이러한 정보를 선거인단에게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당의 얼굴인 지부장이 낙천대상자가 되고 다른 당이 공격하면 상당한 타격을 받을 것이다"면서 "다른 지역에 비해 전남지역이 가장 침체되어 있다는 것이 당원들의 생각인데 선거전략상 무슨 조치를 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문태룡 열린우리당 중앙위원은 "당으로서는 상당히 곤혹스러운 상황"이라며 "정치개혁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본인이 당직(지부장) 맡고있는 것이 부담이면 용단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전남도지부가 도지부장 문제로 어수선한 가운데, 광주지역에서는 열린우리당 관계자들이 선거법 위반 혐의로 잇따라 검찰에 고발되고 있어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지난 4일 노인수 광주시지부장 선거 캠프 윤모 텔레마케팅팀장은 지난해 12월 30일부터 지난 2일까지 전화기 4대를 설치하고 홍보요원 5명을 고용하여 당원과 선거구 유권자들을 상대로 노 지부장의 지지를 부탁해 '유사기관설치 및 사전선거운동 혐의'로 광주시선관위로부터 검찰 고발당했다.

또 노 지부장측은 자신의 출판기념회 개최를 알리기 위해 지역 6대 일간지에 책 광고를 하면서 '출판사'가 아닌 '선거 캠프'에서 직접 광고비를 지출한 혐의를 받고 선관위 조사를 받고 있다.

같은 날 정동채 홍보위원장의 지역구인 서구지구당 소속 박모 광주시의회 의원 등 2명은 지난달 9일 한 단체의 소속 회원 12명에게 입당원서와 함께 커피세트를 제공한 혐의로 고발당했다.

열린우리당은 지난 1월 강운태 민주당 사무국장의 지역구인 남구지구당 성모 사무국장이 설 선물을 제공한 것과 관련 신기남 중앙상임위원이 직접 광주를 방문, 관계기관에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열린우리당 관계자들이 잇따라 검찰에 고발되고 있어 "깨끗한 선거를 강조하더니 다를게 전혀없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이에 대해 열린우리당 광주시지부 한 관계자는 "시민들이 '민주당이나 우리당이나 똑같은 사람이다'고 보는 것이 가장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우리당이 충분한 검증 과정없이 세불리기식으로 영입한 것이 문제"라며 "우리당의 정체성에 맞지않는 사람이니까 이전과 같은 구태적인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하게된 것"이라고 비난했다.

두 지부장의 악재에 대해 열린우리당의 한 중앙위원은 "자정이 필요하면 해야한다, 깨끗하게 우리를 성찰하고 작은 허물이라도 당내에서 논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2004/02/12 오후 9: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